본문 바로가기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 껍질째 먹는 방법?!)

bighits 2024. 4. 1.

일상에서 먹는 음식들 중에는 껍질에 영양소가 집중되어 있어 껍질째 먹어야 진짜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과 껄질째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껍찔째 먹어야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 귤, 당근, 양파, 고구마, 단호박, 땅콩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사과  

사과는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 껍질 속의 식이섬유 펙틴이 위장 운동을 촉진 시켜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껍질이 붉은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상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며, 폐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 껍질 속 우르솔산은 비만을 예방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껍질째 먹는 방법

사과를 껍질째 먹는 방법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사과 꼭지를 잘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과 꼭지 부분에는 농약이 잔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귤


귤도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입니다. 귤 껍질 속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리모넨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손상을 막으며, 암 발생 위험도 낮춰 줍니다.

귤 껍질 속의 노빌레틴은 유방암, 대장암, 혈액암 등 다양한 암세포의 성장 억제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귤 껍질 속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필수 미네랄도 풍부해서 혈압조절,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심혈관 질환 위험도 낮춰 줍니다.

귤 껍질 속 비타민 A, C 등은 인체 면역력 강화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비타민 C, E 등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등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귤 껍질째 먹는 방법

귤 껍질째 먹는 방법으로는, 귤 껍질의 쓴맛을 줄이기 위해 물에 데치거나 식초에 절이는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귤 껍질의 쓴맛 없이 먹기 위해서 귤 껍질 차, 귤 껍질 잼, 귤 껍질 절임, 귤 껍질 샐러드 토핑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당근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당근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아세틸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아세틸린은 세포 재생을 도와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추며 몸속 염증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근에는 눈 건강 및 시력 보호를 돕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중심부보다 껍질에 2.5배나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근 껍질째 먹는 방법

이런 이유로 당근은 껍질째 먹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당근을 먹을 때는 원형 썰기를 통해 껍질과 중심부를 동시에 먹거나, 껍질째 기름에 볶아 먹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은 열을 가해서 볶을 때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양파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으로 양파도 있습니다. 양파의 껍질에는 속보다 폴리페놀이 20~30배, 케르세틴이 4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파 껍질 속 폴리페놀은 우리 몸 속의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역할을 해줍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 속의 정상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촉진하고, 암 등 각종 질병의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물질입니다. 또한, 양파 껍질 속 케르세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와 줍니다.

 

 

양파 껍질째 먹는 방법

양파 껍질째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양파 껍질은 잔류 농약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깨끗이 씻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양파 껍질까지 먹기가 불편하다면, 육수를 끓일 때 껍질만 별도로 사용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양파 껍질 차, 양파 껍질 피클, 요거트와 함께 갈아서 만든 양파 껍질 스무디 등의 형태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고구마


고구마도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 껍질 속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또, 고구마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하유되어 있어,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어서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껍질째 먹는 방법 

고구마 껍질째 먹는 방법으로, 고구마는 열을 가해 찌거나 삶아도 전분에 비타민 C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으면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껍질이 질겨지는 것이 싫다면 익히지 않고 잘게 썰어 샐러드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역시 껍질째 먹으려면 껍질에 묻은 흙과 이물을 깨끗이 세척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서 부드러운 솔이나 손으로 부드럽게 씻어내면 됩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단호박 


단호박도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으로 단호박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과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페놀산의 경우 노화를 방지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은 껍질뿐 아니라 씨앗에도 영양이 풍부합니다. 단호박 씨앗에는 마그네슘,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 신경 · 뼈 · 근육강화가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에게 좋습니다.

 

 

단호박 껍질째 먹는 방법

단호박 껍질째 먹는 방법으로 껍질째 쪄서 먹거나, 따로 모아서 3~4일 정도 햇볕에 말린 다음 차로 끓여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단호박 씨앗의 경우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껍질을 까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땅콩


껍질째 먹어야 좋은 음식 중에는 땅콩도 있습니다. 땅콩은 겉 · 속껍질이 모두 영양이 풍부합니다. 땅콩의 겉껍질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의 염증을 줄여 주는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땅콩의 붉은 속껍질에는 카테킨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암을 비롯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도 많이 들어 있어 포만감을 주며 장운동도 촉진시켜 줍니다.

 

 

땅콩 껍질째 먹는 방법

땅콩 껍질째 먹는 방법으로, 땅콩의 겉껍질은 깨끗히 씻은 후 끓는 물에 우려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속껍질은 식감이 좋지 않아 부담된다면, 밥에 함께 넣어서 먹거나 쪄서 먹으면 좋습니다. 땅콩(10%)을 넣어 지은 밥은 일반 밥보다 항산화 성분, 단백질, 무기질의 함량이 2배나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