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항암치료, '환자들의 궁금증 BEST 5?!'

bighits 2024. 8. 1.

유방암은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될 수 있는 암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방암 항암치료와 관련하여 환자 분들의 궁금증 BEST 5에 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유방암 항암치료와 관련해서는 궁금증도 상당한 것 같습니다. 의사들은 항암치료를 받지 않는다, 혼자서 자가 치유가 가능하다, 고기를 섭취하면 암세포가 내성이 생긴다 등의 많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유방암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조직 세포가 정상적인 통제 없이 무분별하게 성장하고 분열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유방 분비물, 유방 덩어리, 유방 피부 변화, 겨드랑이 림프절 비대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 종류별 치료방법

 

 

 

유방암 항암치료

유방암 항암치료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항암치료 방법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약물 치료 등이 포함됩니다. 수술은 종양 제거에 사용되며,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 복사선을 이용해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돕습니다.

항암 약물 치료는 항암 약물을 사용해 암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억제하거나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상태와 암의 종류에 따라 정확한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환자 궁금증 BEST 5

 

항암치료와 관련해 유방암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 BEST 5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고기를 섭취와 암세포의 급격히 성장

고기를 섭취하면 암세포가 급격히 성장한다는 건 잘못된 얘기입니다. 오히려 충분한 단백질는 면역력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②유방암 자가 치료 가능?

유방암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는 건 잘못된 얘기입니다. 최근까지 사례에도 어떤 치료도 없이 스스로 완치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현재 의학에서 가장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는 것이 암 분야입니다.

유전자 검사를 통한 맞춤 진료와 치료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치료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잘못된 정보에 혹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 정하시기 바랍니다.

 

③암세포 약제 내성, 암을 더 키우나요?

암세포가 약제에 내성이 생기면 암을 더 키운다는 것은 전이성 유방암 말기 환자에 국한되는 내용으로 내용이 겹쳐져 잘 못 알려진 것 같습니다. 전이성 유방암은 유방암 말기에 속하며, 암 크기를 줄이기 위해 고식적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환자가 수술이 불가능한 단계에 이르면, 의료진은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가 큰 약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한 약제를 내성이 생길 때까지 지속 투여하고, 내성이 생기면 두 번째 약으로 갈아타게 됩니다. 

두 번째 약은 보통 첫 번째 약보다 효과가 낮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오해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항암치료를 받지 않으면, 암은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생존이 가능한 기간도 줄어든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④부모님이 유방암이면 자녀는 언제부터 검사해야 하나요?

부모님이 유방암이면 자녀는 언제부터 검사를 하고, 검사 주기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20대~40대는 유방암 기본 검진을 3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40세 미만 젊은 환자의 경우나 60세 미만 삼중음성 환자의 경우에는 브리카 변이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브리카 변이가 확인된 경우에는 조금 더 일찍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브리카 변이 확인으로 수술했다는 기사는 많이 접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⑤5년 이내 재발 없으면 완치?

5년 이내 재발이 없더라도 완치가 아닐 수 있으며, 이후에 재발 될 확률이 있습니다. 유방암 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암이 5년 이후에 재발 할 확률이 있습니다. 유방암에도 5년 이후 재발 확률이 높은 아형들이 있습니다.

삼중음성유방암이나 HER-2 양성암과 같은 경우에는 암 진행 속도가 빠르고 재발 하는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따라서, 재발 한다면 보통 2년 이내, 5년 이내에 대부분 재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호르몬 양성 유방암의 경우에는 5년 이후의 재발률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유방암은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댓글